steadilee
FRACTAL
steadilee
전체 방문자
오늘
어제
  • 분류 전체보기 (47)
    • Knowledge (0)
      • 컴퓨터 (0)
    • Data Analysis (7)
      • 공부 (4)
      • Simple Analysis (0)
      • ML,DL (3)
      • Kaggle (0)
    • Skill (40)
      • SQL 이론 (3)
      • Oracle (18)
      • MySQL (0)
      • Python (5)
      • Linux (2)
      • C,C#,C++ (8)
      • Java (1)

블로그 메뉴

  • 홈
  • 태그
  • 방명록

공지사항

인기 글

태그

최근 댓글

최근 글

티스토리
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
steadilee

FRACTAL

Skill/C,C#,C++

C언어 기초 1 : 프로그래밍 기초, RAM, 변수와 서식문자

2023. 2. 2. 15:30

1. 프로그래밍 기초 지식

  • 프로그램 : 소스코드로 잘 짜여진 툴
  • 소스코드 : 컴퓨터와 개발자가 소통한 명령어

 

💡 프로그램(소스코드)을 실행하면

  • OS(운영체제)에 전달되어 운영체제가
  • 하드웨어에 적절한 전기신호 보냄→ 결과가 나온 창을 콘솔창이라고 함 

 

💡 C언어→ RAM을 최대한 아껴쓰고자 했던 언어

    [배경] 오래 전에는 컴퓨터 용량이 작았다

  • 즉, 하드웨어(메모리)를 직접 제어할 수 있는 강력한 언어
  • 개발자를 믿는 언어(죽어! 하면 진짜 죽음)
  • 보통은 웹 개발에 사용되고 모바일에는 사용 안하는 편
  • cf. 모바일 개발도 가능은 하다. 하지만 애플리케이션이 잘못되면 폰도 망가질 수 있으므로 모바일 개발에는 잘 사용하지 않음

 

💡 컴파일러: 번역기, 사람의 언어를 컴퓨터 언어로 컴파일 해주는 것(예시: Visual Studio)

 

 


2. C언어 시작하기

  • 컴파일러 : Visual Studio
  • Ctrl + F5 : 컴파일 명령어 단축키
  • Ctrl + K + C: 주석 / Ctrl +K +U : 주석해제
#include<stdio.h> //외부 또는 내부 파일을 현재 파일에 포함시킬 수 있는 명령어

//실행 파일(exe)를 만들어 주는 함수 : 안에 소스코드를 작성
void main(){
	printf("Hello World");
}

 

1. 자료형(저장공간의 종류) : 정수형, 실수형, 문자형, 문자열

  • 1byte : 정보 표현하기 위한 최소단위 (8bit: 정보 8개가 1byte)
  • 운영체제 환경 32bit, 64bit 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자료형이 달라진다( 나누기 8)
  • 참고! sizeof(자료형) 함수로 변수 또는 자료형의 크기를 알 수 있다
자료형   byte  값
정수형 ★int 4  
  long 4(32bit),8(64bit) 3L,5L,…
실수형 float 4 3.0F,0.0F,…
  ★double 8  
문자형 char 1 'a’,’A’,…
문자열 "” ?? “abc”, “ABC”
: 더블 쿼테이션      

★은 기본형을 의미한다

 

  • 실수와 정수에서 기본형이 아닌 자료형 사용할 때
#include <stdio.h>

void main()
{
		long i = 10L;          // L을 붙인다
		float f = 3.9F;       // F를 붙인다
    printf("")
}

 

2. RAM 이해하기

  • 변수와 저장공간

        💡 변수 ⇒ 저장공간 이러한 변수들은 RAM이라는 저장공간에 생성된다

  • RAM의 영역
    • OS Kernel Space : 드라이버가 할당되는 곳(예: 마우스 설치 시 자동 드라이브 설치)
    • Stack : 지역변수, 매개변수
    • Heap : 동적메모리
    • BSS : 초기화되지 않은 전역변수
    • Data 영역 : 전역변수, 정적변수(Static)
    • Text: 상수, 코드

 

3. 변수 이해하기

💡 변수 선언 시 주의사항

  1. 같은 이름의 변수 선언 불가
  2. 초기화를 해야한다.
  3. 선언부에 한꺼번에 선언한다

 

💡 변수명 주의사항

  1. 문자부터 시작한다(숫자부터 시작 안됨)
  2. 특수문자 사용 불가 ( 언더바 _ 는 가능)
  3. 공백을 사용할 수 없다
  4. 되도록 소문자마 사용한다
  5. 명사로 사용한다
  6. 되도록 한글은 사용하지 않는다

cf. 카멜 표기법 : 공백 대신 대문자 사용 (예시) good boy → goodBoy

 

  • 변수 선언 시, RAM의 활동
    • int x = 0;
      • x라는 이름의 저장공간이 RAM에 할당되고 고유한 값인 주소값이 부여된다.
      • 저장공간이 RAM에 할당되면, 유일무이한 값이 주소값이 부여되고 변수명으로 검색하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빠르다.

 

4. 서식문자

  • 출력하기 printf의 f 의 의미
  • 반드시 따옴표 안에서 작성한다
  • %d : 정수(decimal, 10진수 정수) / %f : 실수(float) / %lf: 실수(double) / %c : 문자 / %s : string 문자열 / %x : hexadecimal(16진수 정수)
서식문자 자료형
%d 정수(decimal, 10진수 정수)
%f 실수(float)
%lf 실수(double)
%x 16진수 정수(hexadecimal)
%c 문자
%s 문자열

'Skill > C,C#,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2차원배열  (0) 2023.02.10
문자열  (0) 2023.02.10
포인터 및 기본 배열  (0) 2023.02.10
제어문 : 조건문, 분기문,반복문  (0) 2023.02.07
연산자 우선순위와 비트연산  (0) 2023.02.07
    'Skill/C,C#,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  • 문자열
    • 포인터 및 기본 배열
    • 제어문 : 조건문, 분기문,반복문
    • 연산자 우선순위와 비트연산
    steadilee
    steadilee

    티스토리툴바